R1mini로봇 원격 접속하기

로봇에는 항상 모니터와 키보드 및 마우스를 연결할 수 없기때문에 무선 WiFi를 통해 연결되어야합니다.

일반적인 로봇 연결 환경은 다음과 같습니다.

Jetson nano IP주소 확인하기 #

Jetson nano에는 wifi가 내장되어있지 않습니다.
PC에서 Jetson nano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Ethernet 케이블을 연결하거나 별도의 무선 wifi 모뎁을 연결해야합니다.
R1mini Pro 버전으로 구매하신 경우 포함된 USB Wifi 동글을 통해 무선 라우터에 연결 가능합니다.

USB WiFi동글로 연결하는 경우 #

먼저 USB WiFi 동글을 Jetson nano 보드에 끼우고 전원을 켭니다.

로봇에서 WiFi에 최초 접속시에는 라우터의 SSID와 Password가 저장되어있지 않으므로 처음 한번은 모니터와 키보드를 로봇에 연결하여 SSID와 PW를 입력해주어야 합니다. (보통 이 작업은 한번만 하면 됩니다.)

  • 만약 모니터와 키보드를 연결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닌경우 랜선을 직접 Jetson nano에 연결하여 유선으로 접속할 수 있습니다.

접속이 완료되면 ifconfig 명령으로 로봇에 할당된 IP주소를 확인하고 Laptop 또는 PC에서 ssh 명령으로 접속이 가능한지 확인합니다.

유선 Ethernet 케이블로 연결하는 경우 #

아래 그림과 같이 이더넷 케이블을 라우터(무선공유기)와 Jetson nano의 이더넷 포트에 연결하고 로봇의 전원을 켭니다.

무선 공유기의 관리자 화면에 접속하여 Jetson nano에 할당된 IP주소를 확인합니다. (공유기의 관리자 계정이 필요합니다)

ipTIME 공유기의 관리자 화면

내 PC에서 원격 접속 #

내 컴퓨터에서 ssh 명령을 통해 로봇에 접근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상황먼저, 로봇에서 ifconfig 명령을 통해 ip 주소를 알아냅니다.

내 컴퓨터에서 ssh 명령을 통해 위에서 알아낸 ip로 접속합니다.

  • r1mini PRO용 이미지로 설치한 경우 기본 비밀번호는 ‘1’ 또는 ‘omorobot’ 입니다.
  • 만약 REMOTE 어쩌구 하는 에러가 뜬다면1ssh-keygen -R [ip or hostname]Copied!ex) ssh-keygen -R 192.168.0.1 이 명령어를 치면 도움이 될 겁니다.

그 후, 접속이 성공한 프롬프트 화면을 확인합니다.